1. 산삼이란?
  2. 산삼의 분류
  3. 산삼의 유래
  4. 산삼먹는법

 sansam_q_04.gif

산삼의 복용법


산삼은 결코 어느병의 치료제라기 보다는 사람의 체질자체를 개선시켜줌으로써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하게 하는 천혜의 보약으로 알려져 있다.
일정량을 복용하면 자신도 모르게 체질이 크게 개선된다는 것이 장설이다.복용상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어떤방법으로 복용하던지 신성한 마음의 자세와 약효에 대한 믿음을 갖고 정성을 다해 복용해야 한다.

(1)생삼으로 복용하는 방법.


-.복용2~3일전부터 기상시에 생수를 복용하고 복용시 주의사항과 소식으로 위속을 깨끗이 한다.(3일전에 꼭 구충제를 복용하세요)


-.해가 뜨기전 새벽녁에 생삼을 깨끗한 생수로 씻어 즐거운 마음으로 복용한다.


-.공복에 잎과 함께 최대한 오래오래 씹어 먹는다.껌을 씹는 마음으로 수백,수천 번씩 오래 씹다보면 아주 조금씩 삼켜진다.


-.복용후 2~3일간은 복용전과 같이 한다(산삼복용시 주의사항 참조)

 

 

(2)삼을 달여서 복용하는법


-.약 탕관에다 생수 1리터 가량과 기호에 따라 대추를 함께넣고 중간불에 물이 반정도 되도록 달인다.


-.마시기 알맞게 식은뒤 약 4~5번 나누어서 음용한다.


-.재탕도 가능하며 ,나중에 남은삼은 씹어서 복용한다.


-.산삼을 달일때는 약탕기나 도자기 또는 유리로 된것을 사용하고 금속으로 만든것은 피해야 한다.

 

 

(3)술로 담가 복용하는 법


-.깨끗한 생수에 불순물을 제거하고 체에 받혀서 물기를 제거한다.


-.밀봉이 가능한 적당한 크기의 병을골라,가급적이면 35도의 소주를 채운후 서늘한 응달에 보관한다.


-.약 100여일 이상 지나면 조,석으로 일반 소주잔에 3/4정도씩을 날마다 음용한다.


-.재탕이나 삼탕도 가능하며,남은삼은 꿀에 재어 복용하면 좋다.

 

 

(4)산삼 삼계탕 만들어 먹기


-.산삼 삼계탕 만드는 방법은 어린닭의 뱃속에 찹살,밥,대추를 넣고 산삼 작은것 1구(1지5엽)2구(2지각5엽)을 넣고 끓이면 된다. 죽이 싫은 사람은 찹살만 제외하고 끓였다가 식사와함께 먹으면 된다. 보다많은 약효를 바란다면 기상 후 식사전에 국물을 마시면 좋다. 이방법은 위장기능이 몹시 허약하여 산삼을 제대로 소화할 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5)산삼복용시 주의사항


복용하기 최소한 2~3일간을 전후해서 절대적인 금주와 함께 녹두,콩,미역,김,다시마,파래, 해조류,개고기,커피등의 음식과 무우계통의 알카리성 식품등을 삼가한다. 그 기간동안은 목욕이나 부부관계도 피한다.삼을 달일때는 스테인레스,놋쇠등 쇠붙이 용기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이와같은 사항들을 준수해야만 보다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그리고 이러한 금기기간이 길면 길수록 효과는 더욱 좋아진다.

 

 

(6)산삼복용후의 반응


산삼을 복용한 뒤에는 이른바 명현작용(暝眩作用)이라는 것이 나타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이런현상을 경험 하는것이 아니라 복용하는 사람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며 건강한 사람일수록 이런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러한 모든 반응은 부작용이 아니니 두려워 할필요가 없다. 복용후에는 다음과같은 현상이 일어날수 있다.


-. 몸에 열이나고 열꽃이 나는 경우가 많다. -. 마치 술에취한것 처럼 느켜지거나 몸이 공중에 떠있는것 처럼 느켜진다.


-.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러워서 몸을 가누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 심하게 설사를 하기도 한다,이때 배속에 있는 모든것을 배설한다.


-. 마치 감기에 걸렸을때 처럼 몸살기가 점점 강하게 느켜지는 수도있다.


-. 코에서 피를 쏟는 경우도 있다.


-. 잠을 계속자거나 아니면 잠이 오지않는 경우도 있다.

더러는 명현현상이 늦게 나타나는 사람도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약효도 늦게 나타난다. 이런사람들은 다른사람보다 산삼을 더 복용해야 될 사람들이다. 산삼으로 몸에 면역성을 길러서 체질을 개선하는게 좋다.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더많은 산삼을 복용해야 할것이다.참고로 산삼은 많이 먹어도 부작용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이 지나면 그때부터 몸이가볍고 기분이 상쾌 해지는 것을 느끼게된다